무제 문서
Welcome to TLC Korea 대원그레이팅 플랜트 그레이팅 전문제작업체





Welcome to TLC Korea 무제 문서
정의
종류
시험방법
 
Welcome to TLC Korea Untitled Document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란 사용 중에는 범용 플라스틱과 동등한 물성을 유지하나, 사용 후 폐기 또는 자연상태에 버려졌을 때, 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 (박테리아, 곰팡이 및 조류) 에 의해 물과 이산화탄소 등으로 완전히 분해되는 수지. 플라스틱은 우리생활 곳곳에 가볍고 강한 특성으로 인해 다방면에 걸쳐 사용되고 있으며, 생산량과 소비량 모두 계속해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합성수지의 대부분은 자연환경에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 후 버려지는 대량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가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어 가고 있다.
특히, 각종 폐 비닐봉투, 포장지, 스티로폼 등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환경을 오염시키는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제품(각종 폐비닐, 어망, 통발 등)도 연간 수십만톤에 달하여, 이 폐기물은 해양에 계속해서 축적되면서 어장 및 해양생태계에 많은 피해를 입히는 등의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최근에는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환경 오염을 개선하고자, 자연에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생분해성 고분자의 연구개발과 상용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 플라스틱(PE, PP등)에 전분과 같은 천연물질을 일정부분 첨가하여 플라스틱이 붕괴되도록 만드는 것.


그러나 이는 어느 정도의 붕괴성은 확인되지만, 완전한 생분해가 되는 것은 아니며, 즉, 첨가된 전분의 일부만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될 뿐 전분의 분해로 조각난 나머지 비분해성 플라스틱이 비산되어 2차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비분해성 플라스틱에 많은 양의 전분을 첨가하기 어렵고, 이는 비분해성 플라스틱이 전분을 감싸고 있는 형태가 되어, 첨가된 전분의 일부만이 분해될 뿐이다.
 
적어도 분해과정의 한 단계에서 태양광 작용에 의하여 분해되는 플라스틱.


그러나 기존의 비분해성 플라스틱(PE, PP등)에 감광성 시약(광증감제, 금속화합물, 할로겐화물)을 첨가하여 광분해성 플라스틱이라고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광분해 산물이 2차 환경오염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공기 중에 부유하는 비분해성 플라스틱은 인체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대원그레이팅 플랜트 그레이팅 전문제작업체